라이브러리란?
라이브러리는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자주 사용하는 함수나 데이터들을 미리 만들어 모아 놓은 집합체이다. 자주 사용하는 함수들의 반복적인 코드 작성을 피하기 위해 미리 만들어 놓은 것으로, 필요할 때는 언제든지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에 따라 일반적으로 도움말, 설치 파일, 샘플 코드 등을 제공한다. 라이브러리는 모듈과 패키지 모두를 의미한다. 여기서 모듈이란 하나의 기능이 한 개의 파일로 구현된 형태를 말하고 패키지는 하나의 패키지 폴더 안에 여러 개의 모듈을 모아 놓은 형태이다. 라이브러리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표준 라이브러리와 개발자들이 필요한 기능들을 만들어 인터넷 등에 공유해 놓은 외부 라이브러리로 나눌 수 있다.
자바(Java)의 대표적인 표준 라이브러리
자바(Java)는 라이브러리를 패키지에 포함하여 제공하는데, 각 패키지에는 JAVA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메소드들이 클래스로 정리되어 있다. JAVA에서 패키지를 사용하려면 'import java.util'과 같이 import문을 이용해 선언해야 한다. 선언된 패키지 안에 있는 클래스의 메소드를 사용할 때는 클래스와 메소드를 마침표로 구분하여 'Math.abs()'와 같이 사용한다.
자바(Java)의 대표적인 표준 라이브러리 종류
| 패키지 | 기능 |
| java.lang | 자바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인터페이스, 자료형, 예외 처리 등에 관련된 기능을 제공하고 import문 없이도 사용 가능하다. |
| java.util | 날짜 처리, 난수 발생, 복잡한 문자열 처리 등에 관련된 기능을 제공한다. |
| java.io | 파일 입.출력과 관련된 기능 및 프로토콜을 제공한다. |
| java.net | 네트워크 관련된 기능을 제공한다. |
| java.awt | 사용자 인터페이스 (UI)와 관련된 기능을 제공한다. |
'JAVA > The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자바(Java)의 예외 처리(Exception Handling) (0) | 2023.12.10 |
|---|---|
| 추상클래스(Abstract Class)와 인터페이스(Interface) (1) | 2023.12.07 |
| 오버로딩(Overloading)과 오버라이딩(Overriding) (0) | 2023.12.06 |
| 메서드(Method)와 함수(Function) (1) | 2023.12.06 |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와 자바(Java) (1) | 2023.12.03 |
댓글